Gihun Noh                            

 

C.V

Artist Statement

Article

 

 Works                                

 

The city of Gumi Project (2009- )

 

Line 1 (2013-2016)

 

Sync Reset (2015)

 

Mise en Scène (2009-2013)

 

Concrete Romance (2013)

 

White Ghost Island Project (2013)

 

Report of Subjectivity. Red Nation (2012)

 

series Aesthetic Surgery (2011- )

   1. Suture (2011)

   2. Gauze Dressing (2011)

   3. Count (2011)

   4. Shoot (2012)

   5. Aesthetic Surgery(2012)

   6. Make-up(2014)

 

 Commission                           

 

series Silent Readiong (2015- )

   1. Ki Hyongdo (2015)

   2. No Surprises (2016)

 

Black Night (2014-2015)

 

 Publication / Shop                   

 

Line 1

Mise en Scène

White. Ghost. Day. Note.

Report of Subjectivity. Red Nation

 

 

 

 

©Copyright 2016

Gihun N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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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찍힌 사진들, 잘못 찢긴 육신들

-노기훈의 작품들에 고하는 한 주관(主觀)의 보고서 / 최정우 / 2013

Wrongly Taken Photo, Wrongly Torn Bodies

-A Personal Perspective on NOH Gihun's Works

CHOI Jungwoo / 2013


노기훈 작업에 관한 짧은 17개의 주석 / 이대범 / 2014

17 Short Annotations on Gihun Noh's Work

LEE Daebum / 2014


동시대라는 허구적 '개념'을 향한 시선 / 이수정 / 2015

A Gaze Towards the Fictonal 'Concept' of Contemporary

Yi Sujung / 2015


광장의 풍경 바깥으로 / 유지원 / 2015

Outside the Landscape of the Square

Yu Jiwon  / 2015


또 다른 파리, 텍사스: 중국집에서 웨딩홀까지 / 정현 / 2016

The Other Paris, Texas: From Chinese House to Wedding Hall

Jung Hyun / 2016


푸석한 사진 사이로 스며드는 시선: 노기훈의 사진 / 이기원 / 2016

Seen through the Dry Photos: Gihun Noh's Photography

iggyone  / 2016


봄의 제전 전시글 '1호선' / 이보경 / 2017

The Rite of Spring

LEE Bokyoung  / 2017

 

노기훈 작업에 관한 짧은 17개의 주석

 

이대범

 

미술평론가, 전시기획자

 

1) 이 글은 2009roundabout에서 출판된 [본문 없는 주석]에 실린 김영은 작가의 동명의 소설의 글쓰기 방식을 가져왔다. 그 글에서 김영은 작가는 본문을 삭제하고, 주석만으로 서사를 대체했다. 에둘러가는 이러한 방식은 노기훈 작가 작업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의 작업은 중심을 향해 바로 내지르는 것이 아니라 에둘러가면서 어루만지고, 다독이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쌓아'간다. 그의 작품을 논하는 이 글 역시 그의 방법론을 따라 본문을 삭제하고 주석만으로 에둘러가보고자 한다.

 

2) 닿을 촉(). 전시기획자 김학량이 수 년간 전시/작업/글쓰기의 주제로 삼고 있는 단어이다. 내가 이해한 바로는 촉은 닿는 행위로 귀결되는 것이 아니다. 이후의 사태에 의해 의미의 진폭이 다르다. 닿는 행위를 통해 타자가 반응/변할 경우 이것은 폭력적이다. 지향점은 닿는 주체가 변하는 경우이다. 타자가 있음으로 나를 반성하고, 점검해야 한다. 여느 매체가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사진은 후자의 촉을 지향해야 한다. 대상/사건/이미지를 강제적으로 작업으로 끌어 당기는 것은 폭력적이다. 포획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몸을 움직이게 하는 요소들, 그리고 그것이 나를 왜 움직이게 했는지, 어떻게 움직이고자 하는지가 사진이어야 한다.

 

3) 2009년 이후 지금까지 노기훈은 <성형수술>, <미장센>, <주관의 보고서 1. 중화인민공화국>, <콘크리트 로망스>, <백령이 사는 섬, 백령도 프로젝트>, <1호선>, <2번도로>를 진행했으며, 진행하고 있다.

 

4) 이 글에서는 언급할 작품들은 <1호선>, <2번 도로> 등 이다.

 

5) 그의 사진은 고단하다. 쉽게 카메라를 통해 대상을 포획하려 하지 않는다. 오히려 느리고 에둘러서 대상에 다가가고, 다가간다. 노기훈 작업에서 이 태도는 전작업을 관통한다. 대상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의 몸뚱이를 옮기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태를 사진에 담고자 한다. 셔터를 누르는 그 순간이 아니라 누를까 말까를 끊임없이 고민하는 그 자체, 그 망설임. 어쩌면 이 비물질적 상태가 노기훈의 작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만큼 노기훈의 작업에서 모든 감각을 동원한 몸의 움직임은 중요하다.

 

6) <1호선>(2013)은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을 축으로 주변의 풍광과 사람을 다룬다. 경인선의 축은 기이하다. 여타 신도시들과 다르게 인천의 도시개발은 새롭게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밀려간다. 인천에서 동인천으로 다시 부평으로 (그리고 지금은 송도, 청라, 논현) 밀려난다. 사라지는 것이 아닌 밀려나는 것은 역사성과 시간성의 축적을 말한다. 그러나 욕망이 제거되면서 그곳은 '과거'의 시간에 머문다. 그러기에 경인선의 축은 단순히 한 도시의 역사적 변천의 과정을 내포하는 것에 머물지만은 않는다. 이는 오히려 개항 이후 이 땅의 근대화 과정의 모습을 내포한다. 노기훈은 이 공간을 걷는다. 이는 점과 점으로 연결에서 놓칠 수 있는 지점을 걷기라는 고단한 과정을 통해 다가간다. 사람들을 만나고, 사건을 만나고, 이미지를 만난다. 물론 그곳은 생경한 곳이다. 그러기에 더 열심히 그곳을 걷고 만나고 이야기를 듣는다. 분명 오래됨이 가진 낭만적 풍경은 이질적이고 낭만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노기훈은 그곳에 시선을 두지 않는다. 오히려 이러한 관광자적 시선을 차단하기 위해 자신을 몸을 움직이다. 다가감.

 

7) 비슷한 시기 안동일 작가 역시 지하철 1호선 작업 <scratch>를 진행했다. 안동일의 작업은 지하철 1호선 96개 구간을 개별적으로 장노출을 통해 촬영했다.

 

8) 노기훈과 마찬가지로 안동일 역시 점 자체에 방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점과 점 사이를 주목한다. 노기훈과 안동일은 자신들이 관광자적 시선을 가질 수밖에 없음을 인정한다. 안동일은 그 사실을 숨기고 왜곡하려 하지 않는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드러낸다. 노기훈은 오해 혹은 왜곡하지 않기 위해 조심스럽고 천천히 다가가고, 다가간다. 두 작가의 태도는 상호보완적이다. 그러기에 지하철 1호선을 매개로하는 두 작가의 2인전이 궁금하다.

 

9) 구미는 노기훈의 고향이고, 구미의 '2번 도로'는 서울의 명동 같은 거리이다. 그리고 노기훈은 2009년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구미의 '2번 도로' 작업을 해왔고, 할 예정이다.

 

10) 분명 노기훈에게 구미의 '2번 도로'는 익숙한 공간이다. 노기훈은 그 익숙함을 촬영한다. 그러나 익숙함의 기표는 쉽게 포착되지 않는다. 오히려 구미를 드러내고자 하는 노기훈의 작업에서 구미는 사라진다. 아지 정확히 말하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흔하디 흔한 그래서 보이지 않는다.

 

11) 최정우가 "잘못 찍힌 사진들, 잘못 찢긴 육신들 : 노기훈의 작품들에 고하는 주관의 보고서"에서 언급했듯이 구미 사진은 '잘못 찍힌' 사진이다.

 

12) 그러나 역설적으로 '구미'를 적극적으로 드러낸 사진, 즉 어쩌면 잘 찍힌 사진들은 노기훈이 보이지 않는다. 분명 우리는 구미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아니 안다고 할 수도 없다. 어쩌면 편견이자 잘못된 상식일 수 있다. 그러나 노기훈의 작업에서 구미를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작업은 그 상식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는 노기훈의 작업을 통해서 구리를 더 잘 알아야겠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나는 오히려 길거리에 널부러져 있는 전단지에 적혀 있는 '구미식 주점'이라는 말이 무슨 뜻일까가 더 궁금하다.

 

13) 구미를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작업에는 '노기훈'이 없다. <1호선>에서 보이는 시선의 당당함 대신 택한 주저함 그리고 이를 통해 얻어진 예민함과 조심스러움, 그래서 에둘러가는 수고스러움이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노기훈의 작업은 작가 자신의 태도에 관한 사진이다.

 

14) 오히려 흔하디 흔한 풍경을 담고 있는 사진들에 더욱 눈이 간다. 주로 그런 사진들은 인물들의 배경에 놓일 때가 많다. 산업화의 열정으로 가득했던 한 도시, 그리고 그곳에서 살아가는 인물들. 그들의 삶이 '특별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어쩌면 어딘가에서 발견될 수 있는 모습들이다.

 

15) 한가지 의문. 노기훈 작가는 왜 수 년간 <2번 도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일까? 왜 여기에 집착하는 것일까? 작가는 한 인터뷰에서 "구미 연작은 저의 소중한 기억들입니다. 사진을 찍는 순간은 현실적인 파악보다 저와 대상간의 감정 상태가 더 중요한 순간입니다. 사진은 최종적으로 그것을 기록하고 분명히 존재했었던 한 순간을 잡아둘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미 연작은 평생을 지속적으로 촬영하고 싶습니다. 변하는 도시의 모습, 고향의 모습, 그곳 사람들의 모습, , 건물 이런 사소한 모든 것들을 담고 싶습니다."라는 의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했다.

 

16) 최근 노기훈 작가는 구미의 인물들에 집중한다. 그는 '구미'라는 명사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한 도시의 유기체적 삶에 탐구한다. 파편적으로 등장하는 인물들은 도시의 얼굴이다. 그들이 태어나고 성장하고 자라고 살아가는 모습은 그 인물에 대한 집착이라기보다는 자신이 태어난 도시의 변화를 역사적으로 기록하고자 하는 노기훈의 노력이다. 생각해보면 그가 집중했던 경인선 역시 삶의 축적으로서 도시의 모습을 간직한다. 그러기에 단순히 지나치는 모습으로 담아낼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수고스럽고 고단하지만 사람과 만나고 도시와 만나면서 그들의 주름 하나하나를 다독이고 더듬거리는 것이다.

 

17) 노기훈의 작업을 정리해보면,

첫째 노기훈의 사진은 이미지/사건/대상의 재현이 아니다. 그의 사진은 셔터를 누를 것인가? 누르지 말 것인가? 아니면 언제 누를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다.

둘째, 노기훈의 사진은 관계에 맺음에 대한 결과물이다. 대상/사건/이미지를 쉽게 포획하지 않는다. 그는 최대한 관계 맺으려 한다. 바깥에 있는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의 수고스러움을 감내하면서 그는 옆으로 옆으로 다가간다.

셋째, 노기훈의 사진은 불필요한 사진이다.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지도, 단서를 제공하지도, 절대적 순간을 기록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그의 사진은 유기체로 변하는 순간 다시 말해 잘 알지도 못하는 그 순간을 특별하지 않게 촬영한다. 마치 찢어진 파편처럼 존재하는 조각조각을 촬영한다. 노기훈의 작업의 가치는 여기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는 그것을 하나하나 꿰맨다. 그러기 위해서 작가는 시간과 함께 몸을 움직인다. 시간을 주름을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주름을 함께 만들어 간다.

 

18) 작가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조금만 가벼워졌으면 좋겠다. 그의 작업의 정당성은 시간과 몸이 함께 움직일 때이다. 가라앉거나 혹은 멈추지 말고 흐르는 시간과 함께 몸이 움직이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의미에서) 가벼워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