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hun Noh                            

 

C.V

Artist Statement

Article

 

 Works                                

 

The city of Gumi Project (2009- )

 

Line 1 (2013-2016)

 

Sync Reset (2015)

 

Mise en Scène (2009-2013)

 

Concrete Romance (2013)

 

White Ghost Island Project (2013)

 

Report of Subjectivity. Red Nation (2012)

 

series Aesthetic Surgery (2011- )

   1. Suture (2011)

   2. Gauze Dressing (2011)

   3. Count (2011)

   4. Shoot (2012)

   5. Aesthetic Surgery(2012)

   6. Make-up(2014)

 

 Commission                           

 

series Silent Readiong (2015- )

   1. Ki Hyongdo (2015)

   2. No Surprises (2016)

 

Black Night (2014-2015)

 

 Publication / Shop                   

 

Line 1

Mise en Scène

White. Ghost. Day. Note.

Report of Subjectivity. Red Nation

 

 

 

©Copyright 2016

Gihun N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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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찍힌 사진들, 잘못 찢긴 육신들

-노기훈의 작품들에 고하는 한 주관(主觀)의 보고서 / 최정우 / 2013

Wrongly Taken Photo, Wrongly Torn Bodies

-A Personal Perspective on NOH Gihun's Works

CHOI Jungwoo / 2013


노기훈 작업에 관한 짧은 17개의 주석 / 이대범 / 2014

17 Short Annotations on Gihun Noh's Work

LEE Daebum / 2014


동시대라는 허구적 '개념'을 향한 시선 / 이수정 / 2015

A Gaze Towards the Fictonal 'Concept' of Contemporary

Yi Sujung / 2015


광장의 풍경 바깥으로 / 유지원 / 2015

Outside the Landscape of the Square

Yu Jiwon  / 2015


또 다른 파리, 텍사스: 중국집에서 웨딩홀까지 / 정현 / 2016

The Other Paris, Texas: From Chinese House to Wedding Hall

Jung Hyun / 2016


푸석한 사진 사이로 스며드는 시선: 노기훈의 사진 / 이기원 / 2016

Seen through the Dry Photos: Gihun Noh's Photography

iggyone  / 2016


봄의 제전 전시글 '1호선' / 이보경 / 2017

The Rite of Spring

LEE Bokyoung  / 2017

 

동시대라는 허구적 '개념'을 향한 시선

 

이수정(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큐레이터)

 

몇 달 전 고양레지던시에서 노기훈 작가의 작업실을 방문했을 때, 작가는 지금까지 해온 여러 작품들을 보여주었다. 집회 현장을 소재로 한 미장센 Mise en Scene(2009~2013) 연작, 고향인 구미의 친구들을 담은 2번 도로 (구미 2009-2013) Second Street (Gumi 2009-2013), 레지던시로 참여했던 인천과 백령도에서의 작업, 광주항쟁 희생자의 얼굴을 다룬 작품을 보여주었고, 자신의 생각들을 담담히 들려주었다.

그 작품을 보고 난 후, 두 가지가 머릿속에 맴돌았다. 첫째는 얼마 전 표절시비로 언론에 오르내렸던 모 소설가가 작품에서 묘사했던 서울역의 이미지였다. 지방 소도시도 아니라 시골 마을 출신이었던 그 소설가는 고향에서 서울을 향해 떠나온 이의 복잡미묘한 마음을 서울역과 그 앞 대우 빌딩의 위용을 빌어 묘사했었다. 소설 속 주인공들은 안온한 마을과 가정을 떠나 멀리 새로운 일이 펼쳐질 세계로 떠나며 자못 비장해했었다. 두 번째는 쌍용자동차 해직 노동자들의 수필집 그의 슬픔과 기쁨이었다. 이 책에는 대학에 가는 대신 부모님의 부담을 덜고, 남들처럼 얼른 기반 잡고살고 싶었던 26명의 이야기가 실려 있었다. 몸을 많이 써야하고, 정신도 바짝 차려야하는 노동은 쉽지 않지만, 끝난 후 동료와 삼겹살에 소주 한 잔 하고, 좋아하는 사람과 결혼하여 아이를 키우고 살아가는 평범한 삶을 가꿔나가려 했던 이들이 그 꿈을 이루고 살다가 길거리로 내몰린 후의 이야기까지 추적한 책이다.

서울에서 나고 자란 이들에게 서울역이나 광화문, 서울광장의 위용은 특별할 일 없는 일상일 것이다. 뉴욕이나 해외의 더 휘황한 도시에서 생활한 이들에게는 오히려 작고 볼품없는 거리에 불과할 것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태어나 자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서울은 이전에 체험하거나 상상하지 못한 규모와 분위기로 다가간다. 크고 높은 건물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공간 속에서 벌어질 일의 규모나 성격 역시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거대한 자연 앞에서 현기증을 느끼듯, 낯설고 거대한 공간, 미지의 세계는 그 자체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게 된다. 노기훈의 <미장센> 연작에는 고향 구미를 떠나 서울에서 공부하고 생활하는 작가가 마주쳤던 세상이 담겨 있다. 보이는 것은 여의도 한나라당사, 서울시청 별관 앞, 대한문 앞, 서울광장, 광화문 등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집회 장소들이다. 살벌하고 잔인한 가사를 비장하게 부르는 운동가, 거친 구호들이 확성기를 타고 울려 퍼지고, 여러 사람들이 한 번에 모였다가 확 흩어지는 광장. 세상을 떠난 대통령을 추모하는 젊은이들도 있고, 세상이 빨갱이들 손에 들어갈까 봐 걱정하는 어버이연합도 있다. 사실상 극단에 서 있을 수도 있는 사람들이 광장에서 모여 집회를 할 때 거기에는 일종의 공통점 같은 것이 존재한다. 모임이 점점 더 커질수록 그 속에서 집회는 묘한 분위기를 갖게 된다. 노기훈의 집회 사진은 집회에서 뿜어져 나오는 설명할 수 없는 묘한 분위기공기가 부각된다. 어떤 집회인지, 누가 참석했는지, 그들이 어떤 표정들인지가 중요하지 않으며, 심지어 장노출로 이미지가 흐려져 알아볼 수도 없다.

따라서 다큐멘타리의 소재로, 객관적 기록으로 기록하는 집회 현장이 그에게는 그 장면을 대면한 그의 시각적 충격, 나아가 심리적 충격과 그로 인한 현기증을 다룬 사적인 작품이 된다. 그는 그 장면들의 객관적 기록자가 될 만큼의 거리를 갖지 못하고, 온몸을 둘러싸고 훅 다가오는 장면 속에서 이 장면을 어떻게 이해해야할지, 위화감이 드는 저 군중들과 어떻게 만나야할지를 모른 채 부유한다. “정치적 구호를 내세우지 않더라도 여러 명의 사람들이 모여 있으면 무서워요. 2명까지는 참 좋은데 왜 3명이 넘으면 서로가 왜 힘들어지는지 모르겠어요. 20세기 초에 나치가 뉘른베르크 전당 대회에서, <의지의 승리> 라는 영화에서 봤던 어떤 힘과 우리나라에서 2002년에 시청 광장을 보면 붉은 악마가 뒤덮어 버렸는데 제 눈에는 아수라장으로 보였어요. 아수라장은 자연스럽게 집단의 광기를 연상시켰죠.“1)라고 그의 말에서 <미장센>의 주제는 특정한 집회에 대한 역사적 기록이라기보다는 그 현장을 직면한 한 작가의 심리적 풍경이 된다. , 내가 알던 세상 너머의 미지의 세계를 접한 이의 충격 혹은 감탄의 시선이 그곳에 있다.

2번 도로 (구미 2009-2013)는 작가가 가장 잘 알고 있었을 장소에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을 촬영한 작품이다. 고등학교 때까지 구미에서 나고 자랐던 그는 대부분의 친구들이 고향에서 소위 말하는 자리를 잡고가정을 꾸리고 사는 것과 달리, 서울에 있는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하는 작가가 되었다. (개인사라 물어보지 않았으나 아마도 아직 결혼 전일 것이라 짐작한다.) 진로 선택에 따라 예전에 속한 공동체의 구성원들과는 다른 공동체에 속하게 되었고, 다른 생활을 하게 되었다. 한때 아주 가까웠을 친구들은 어쩌면 그보다 먼저 결혼을 하고 부모가 되고, 새벽 출근을 하는 건실한 어른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의 사진 속에 등장하는 친구들은 만혼 시대를 비웃기라도 하듯 앳된 얼굴로 아이를 안고 있으며, 중형차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한다. 정서적으로 가까운 친구들을 기록한 사진이지만, 이 사진들은 오히려 차갑다. 사진 속 인물들도 사진관에서 가족사진을 찍을 때와 달리 굳은 표정이지만,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도 어떠한 판단이나 감정의 개입을 자제한 듯 정돈되어 있다. 오히려 여기서 ‘2000년대 구미의 젊은이의 모습, 혹은 서울이 아닌 곳에서도 계속되고 있는 삶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기록해내려는 의도가 보인다. 공공기관과 기업을 지방으로 이전하고 서울에 대한 집중현상을 해소하려는 시도가 진행 중이지만, 오히려 서울 중심현상은 더 심해지고 있다. ‘젊은이를 말할 때도 서울에 사는 젊은이가 기준이며, 신혼부부나 중산층을 이야기할 때도 대부분 서울을 근거로 설정하게 된다. <2번 도로>에는 실제로는 다수로 존재하지만 우리 사회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상정하는 사람들, 즉 삶의 모습들이 담겨 있다.

창성동 <지금 여기>에서 개최한 첫 번째 개인전에서 선보인 2채널 영상 <싱크 리셋 Sync Reset> (2015)은 위의 두 지점이 만난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왼쪽에서는 대학에서 알게 된 활동가 친구가 집회에 나가는 모습이 나오며, 오른쪽에는 구미에서 만난 어린 시절 친구가 나온다. 그는 지난 8월 하루의 간격을 두고 두 친구를 만나서 그들의 하루를 찍었다. 동년배인 두 친구의 하루는 아주 다르게 흘러가며, 그 둘이 만날 일은 좀처럼 없어 보인다. 온갖 정보와 소식들이 떠돌고, 빠른 기차와 비행기로 쉽게 다닐 수 있는 세상이지만, 정작 사람들의 삶은 자신들이 속한 공동체로 갈라지고, 점점 더 타자(타 공동체)에 대해서 무지해져간다. 틈은 벌어지고, 그 사이를 메우거나 건너뛰는 일이 더 힘들어진다. 노기훈은 동시대를 살아가지만 서로 다른 시대, 서로 다른 공간을 살아가는 일, 그 차이 속에서 느끼는 혼란을 예민하게 느끼고 표현하고 있다.

위의 두 연작이 작가가 내면의 궁금증 내지는 혼란에서 출발했다면, 레지던시에 참여하면서 제작한 작품들, 백령도 프로젝트 White Ghost Island Project(2013)1호선 Line1(2013~2015)에서는 노기훈은 진지하고 성실한 과제 수행자로서 주어진 상황 속에서 열심히 보고, 기록하고, 찍었다. 여기서 그는 사진 뿐 아니라 글과 그림으로 된 기록을 병행하고, 설치도 시도해보았다. 말라 비틀어진 걸레, 키치스러운 꽃다발, 과장된 차림의 노인 등 그는 그 길 위에서 자신의 눈에 띄는 이미지들을 부지런히 채집했다. 예민하게 보고 느끼지만, 답이나 방향을 정하기보다는 오히려 정하지 못한 채 머뭇거리는 찬찬한 움직임은 그가 가진 미덕일 것이다. 앞으로 그는 더 오래 보고, 더 오래 걷고, 더 오래 기록하고, 나눌 것이다.

 


1) Notes from ARTIST TALK, 2013, SPACE 291

 

 

 
  artworks Gihun Noh - Yi Sujung